본문 바로가기
미국 증시 시황

6월 17일 미국 증시 뉴스 마감 시황, 가상화폐

by 기린그림 2024. 6. 17.
반응형

생산자 물가지수, 실업수당 청구건수

5월 PPI물가 지수

5월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 (CIP)에 이서 생산자 물가지수(PPI)가 예상치 못하게 7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인플레이션이 둔화되고 있다는 증거가 추가되었다. PPI는 CPI의 선해 지표 이기 때문에 향후 CPI가 둔화될 것이라는 증거이다. 

미국 노동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생산자 물가지수는 한 달 전보다 0.2% 하락했는데 시장 예상치는 +0.1%였다, 1년 전과 비교하면 2.2% 상승했는데 시장예상치는 2.5%였다. PPI보고서는 5월 소비자 물가 지수 (CPI)에 이서 발표된 것으로 광범위한 하락세를 보였다. 발표 후 주가지수 선물은 상승하고 국채 수익률은 하락(국체 수익률이 하락하면 가격은 상승) 했으며, 이는 PPI수치와 함께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 또한 8월 이후 최고 수준으로 증가했다는 별도의 보고서가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전주 22만 9천 건에서 1만 3천 건 증가한 24만 2천 건으로 9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 이는 예상치인 22만 5천 건을 크게 상회한 수치이다 (실업률이 상승하면 고용이 둔화되기 때문에 이는 금리 인하에 명분이 된다)

PPI에 따르면 전체 서비스 비용은 변동이 없었고, 상품 가격은 10월 이후 가장 많은 0.8% 하락했다. 변동성이 큰 식품, 에너지 등을 제외한 근원 PPI 또한 전월 대비 보합세를 보였으며 이는 1년 만에 가장 낮은 수치이다.

이 두 가지 지표를 종합해 보면 인플레이션은 하락하고 있으면서, 경제가 둔화가 되고 있다. 이는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의 명분이 되고 이는 주가가 상승할 거라는 기대치가 올라가고 있다.

 

ARM 홀딩스 (ARM)

암 1개월 주가차트

나스닥 보다 자료에 따르면 6월 24일부터 ARM홀딩스(ARM)가 Sirius XM(SIRI)을 대체하여 나스닥 100 지수 및 기다 나스닥 지수에 편입된다.

영국에 본사를 둔 칩 제조 업체인 ARM의 시장 가치는 1,600억 달러가 넘고 위성 라디오 회사인 Sirius XM의 시장 가치는 100억 달러에 불과하다. 다스닥은 변경 이유를 직접 밝히지 않았지만, Sirius XM의 시장 가치가 나스닥 100 총 시가총액의 0.1% 미만으로 떨어젔기 때문에 제외될 수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나스닥 100의 구성 종목이 되기 이해서는, 개별 종목이 전체 시가 총액의 0.1% 이상의 시장 가치를 유지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나스닥 100은 분기별로 리밸런싱 되며, 매년 12월에 재구성된다. 그러나 이번에 발표된 지수 구성 종목 변경은 주식 수 변화 및 기타 요인에 따라 구성 종목 가중치가 조정될 대 리밸런싱과 함께 이루어질 수 있다. 

나스닥 100 지수에서 제외될 경우 지수 관련 매도로 인해 7,500만 주에서 1억 주 즉 총 발행 주식의 2%~3%에 해당하는 Sirius XM의 주식이 매각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Sirius XM주가는 52주 신저가를 기록한 후 3.6% 하락한 2.54달러를 기록했으며, 나스닥 100 지수에서 제외될 있다는 추측이 최근 주가 약세의 원으로 작용하여 올해 들어 50% 이상 하락 하며 최악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와 반대로 ARM은 약 22조 달러의 시장 가치를 지닌 나스닥 100에 편입되어 지수 관련 매수 해택을 받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