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증시 시황

8월 14일 미국 증시 뉴스 마감 시황, 가상화폐

by 기린그림 2024. 8. 14.
반응형

미국 증시 마감 시황

미국 3대지수 1일 지수차트

 

미국 증시는 주식시장은 시장 예상치보다 낮은 생산자 물가지수에 3대 지수 모두 크게 상승 마감했다.  다우존스 산업지수는  408.63 (1.04%) 상승한 39,765에  마감했으며, 나스닥 지수는 407.0 (2.43) 상승한 17,187에 마감했으며, S&P500 지수는 90.04 (1.68%) 상승한 5,434에 상승 마감했다.

 

국내 증시

코스피/코스닥 1일 차트

 

국내증시는 코스피는 상승, 코스닥은 하락세로  마감했다. 코스피는 전일보다 3.20 (0.12%)  상승한 2,621에 마감했으며, 코스닥은 전일보다 7.86  (-1.02%)  하락한 764에 하락 마감했다.

 

현재 가입한 퇴직연금 상품을 다른 금융사로 그대로 갈아탈 수 있는 현물이전 제도 시행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증권업계로의 머니무브가 일어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국내 주요 증권사들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채권매매 상품 등을 갖추는 등 바쁜 모습이다.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말 기준 국내 퇴직연금 적립금 규모는 394조 2832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1년 전(345조 8140억 원)보다 48조 4692억 원(14.0%) 증가한 수치다.

업계에서는 오는 10월 15일 시행되는 ‘퇴직연금 현물이전’ 제도로 증권사를 찾는 퇴직연금 가입자들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퇴직연금 현물이전은 퇴직연금 계좌를 다른 금융사로 이전할 때 보유 중인 계좌, 펀드 등 포트폴리오를 해지하지 않고 그대로 옮길 수 있게 하는 제도다.

지금까지는 퇴직연금 가입자가 금융사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계좌에 포함된 투자상품을 모두 매도한 후 현금화해 옮겨야 한다. 이 때문에 고객들 사이에서는 손실을 감수하면서 상품을 매도하거나, 저점에 산 상품도 중도 해지해야 한다는 등의 불편함이 꾸준히 제기돼 온 바 있다.

 

환 율

원 달러/엔화 환율 1일가격

 

원 달러/엔화 환율은 모두 하락 중이다.

 

미국 국채 금리

미국 10/2년 만기 국채금리는 모두 상승 중이다.

 

개별 주식 뉴스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 와 마이크로소프트는 미국 국방 및 정보 커뮤니티에 안전한 클라우드, AI, 분석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결성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양사는 클라우드 플랫폼인 Azure OpenAl 서비스를 통해 기밀 클라우드 환경에서 마이크로 소프트의 대규모 언어 모델 (LLM)을 팔란티어의 AI 플랫폼(AIP)과 통합할 예정이다.


이 통합 설루션에는 마이크로 소프트의 애저 클라우드 컴퓨팅과 오픈 AI의 GPT-4와 같은 LLM, 팔란티어의 파운드리 데이터 통합 및 온 톨로지 기능, AI 플랫폼이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운영자는 국방 및 정보 분야 전반에서 AI 기반 운영 워크로드를 안전하게 구축할 수 있다고 양사는 설명했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고객 서비스에서 계획 및 분석에 이르는 작업에 AI를 사용하는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오픈 Al 모델을 고 객에게 판매함으로써 애저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강화해 왔으며. 이 회사는 추가 보안이 필요한 정부 고객을 위해 해당 기능을 추가해 왔으며, 지난 5월에는 인터넷과 격리된 에어 갭 환경인 애저 Government Top Secret에 오픈 AI의 GPT-4를 배포했다.


억만장자 기술 투자자 피터 틸이 공동 설립한 덴버 소재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회사 팔란티어는 미국 정보 커뮤니티에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미국 및 동맹국의 수십 개 정부 기관과 협력하며 성장했으며. 워싱턴주 레드몬드에 본사를 둔 마이크로 소프트와의 파트너십 확 대로 팔란티어는 기밀 환경에서 마이크로 소프트의 애저 오픈 Al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팔란티어의 새로운 AI 소프트웨어가 작 동하려면 대규모 언어 모델이 필요하다.

 

양사는 국방 및 정보 커뮤니티가 새로운 결합 기술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팔란티어가 선호하는 제품 판매 방식인 부트캠프 세션을 제 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비트코인, 가상자산

국내 암호화폐 투자자 10명 중 4명은 이번 주(8월 12일~16일) 비트코인(BTC) 시장이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코인니스와 크라토스가 공동 진행하고 있는 주간 국내 투자자 시장 동향 정기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0.1%가 이번 주 비트코인이 상승 혹은 급등할 것으로 전망했다. 

 

 

횡보를 예상한 응답자는  34.8%(전주 41.4%), 하락과 급락을 예상한 응답자는 25.1%(전주 13.7%)를 차지했다. 시장 심리를 묻는 질문에는 가장 많은 43.2%가 중립이라고 답했다. 낙관 혹은 극단적 낙관이라고 답한 비중은 27.5%, 공포 혹은 극단적 공포라고 답한 비중은 29.3%로 집계됐다. 

 

이번 주 매수 예정 암호화폐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도지코인, 솔라나, 시바이누, 밀크, 폴리곤, 트론 순이었고, 매도 예정 암호화폐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도지코인, 솔라나, 트론, 아하토큰, 폴리곤, 밀크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 5일 급락장에서 어떤 대응을 했는지 묻는 질문에는 투자자 중 가장 많은 40%가 사지도, 팔지도 않고 관망했다고 답했다. 이어 32%는 V자 반등을 겨냥해 추매 했다고 말했으며, 나머지 28%는 추가 하락을 염두에 두고 포지션을 정리했다고 밝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