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증시 시황

9월 28일 미국 증시 뉴스 마감 시황, 가상화폐

by 기린그림 2024. 9. 28.
반응형

미국 증시 마감 시황

미국 3대지수 1일 지수차트


미국 증시는 주식시장은 보합세로 마감했다.  
다우존스 산업지수는  137.89 (0.33%) 상승한 42,313에  마감했으며, 나스닥 지수는 70.7 (-0.39) 하락한 18,119에 마감했으며, S&P500 지수는 7.2 (-0.13%) 하락한 5,738에 하락 마감했다.

 

국내 증시

코스피/코스닥 1일 지수차트

 

국내증시는 코스피/코스닥 모두 하락세로  마감했다. 코스피는 전일보다 21.79 (-0.82%)  하락한 2,649에 마감했으며, 코스닥은 전일보다 4.69 (-0.60%)  하락한 774에 하락 마감했다.

 

 

중국 정부가 대대적인 유동성 공급정책을 발표하며 증시가 뛰어올랐다. 이달 들어 부진한 성과를 내던 중국 증시가 나란히 갭상승했고, 증권, 식음료, 배터리, 화장품 등 다양한 업종에서 상한가 종목이 쏟아져 나왔다. 나흘간 중국 3대지수의 상승률은 모두 두자릿수를 기록했다.

 

이날은 증권, 바이주, 소프트웨어개발, 의료서비스, 배터리, 화장품 등 업종이 특히 강세였다. 증권에서는 동방재부, 궈하이증권, 중인증권, 화린증권 등이 상승 제한 폭까지 올랐고, 바이주 업종에서도 수정방, 노주노교 등 10개 이상의 종목이 상한가로 마감했다.

증시 강세는 지난 24일 발표된 대규모 부양책 덕이다. 당시 판국성 중국 인민은행 총재는 기자회견을 열고 지급준비율을 0.5%포인트 낮춰 금융시장에 1조위안(약 188조원)의 유동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상황을 보고 연내에 지급준비율을 0.25~0.5%포인트 추가로 인하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강세가 계속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도 나온다. 골드만삭스의 스콧 루브너 글로벌마켓 전무이사는 지난 26일 고객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이번에는 중국이 정말 다르다고 생각한다라며"미국 대통령선거가 끝나면 중국 주식시장이 투자자들의 투자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적었다.

 

한편에서는 부양책만으로 증시를 계속 밀어 올릴 수는 없다는 우려가 나온다. 백관열 LS증권 연구원은 중국의 시장 분위기가 비관론에서 낙관론으로 서서히 전환되는 모습이다라면서도 이번 부양책이 추세 전환으로 이어지기에는 불확실성이 여전하다. 특히 소극적인 MLF 운용이 시장이 기대하는 지급준비율 인하 효과를 저하시킬 가능성도 존재한다라고 봤다.

 

 

환 율

원 달러/엔화 환율 1일가격

 

원/달러 환율은 하락 중이며,  원/엔화  환율은 상승 중이다

 

미국 국채 금리

미국 10년/2년 만기 국채금리

 

미국 10년 만기 국채금리는 하락중이며, 2년 만기 국채금리는 소폭 상승 중이다.

 

개별 주식 뉴스

메타플렛폼  (NYSE: : META)

메타 3개월 주가차트

 

메타는 디지털 세계와 실제 세계를 결합하여 보여주는 장치인 증강 현실 안경을 처음으로 선보였는데, 이는 언젠가는 스마트폰의 핸즈 프리 버전의 대안을 제공하려는 마크 저커버그 CEO의 목표의 핵심 단계이다.

 

오리온(Orion)이라는 이름의 이 새로운 안경은 두꺼운 검은색 돋보기 안경처럼 보이지만 문자 메시지, 영상 통화, 심 지어는 유튜브 동영상을 사용자의 시야에 표시할 수 있는 렌즈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안경은 판매용이 아닌 프로토타입으로, 메 타 내부에서 제품을 테스트하고 개선하기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신경 자극을 감지하는 손목 밴드와 눈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카메라가 안경테에 내장되어 있어 오리온 착용자는 손만 사용하여 디스플 레이를 클릭 하거나 스크롤할 수 있습니다.


메타의 최고 기술 책임자 앤드류 보스워스는 이 안경이 향후 10년 이내에 소비자 제품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다음 세대의 두 가지 모델도 개발 중이라고 덧붙였다. 보스워스는 블룸버그 텔레비전과의 인터뷰에서 소비자뿐만 아니라 개발자들도 이 안경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가격을 책정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 안경은 거의 10년에 걸친 메타의 기술 발전과 상당한 재정적 투자를 상징한다. 또한 지난 4년 동안에만 수백억 달러를 투자한 메 타의 미래 기술에 대한 저커버그의 비전을 엿볼 수 있다.

 

저커버그는 AR 안경이 언젠가는 스마트 폰과 경쟁할 수 있는 일종의 모바일 핸즈프리 컴퓨터가 되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을 위한 선호 수단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 고 믿고있다. 스마트 글래스가 결국 주류가 된다면 메타는 이 새로운 산업에서 주요 업체가 되기를 희망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 품을 제공하는 데 있어 애플이나 알파벳의 구글과 같은 경쟁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비트코인, 가상자산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와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 간의 거래가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는 의혹이 비트코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다고 디크립트가  보도했다

 

지난 3월 미국에서 승인된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로 인해 대규모 자금이 유입되며 비트코인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투자자들은 현재 가격이 훨씬 더 높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코인베이스가 블랙록을 포함한 대부분의 비트코인 ETF를 위해 요청된 비트코인을 실제로 구매하지 않고, 대신 IOU 또는 페이퍼 비트코인을 발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러한 의혹은 최근 몇 달 동안 소셜 미디어에서 확산되어 결국 코인베이스 CEO 브라이언 암스트롱이 X에서 이를 언급하기에 이르렀다. 암스트롱은 모든 ETF 발행 및 소각은 궁극적으로 온체인에서 정산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틀 후 블랙록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ETF를 구매할 때 코인베이스가 비트코인을 더 빠르게 자산 관리자에게 전달하도록 하는 조건을 포함해 ETF 등록 문서를 개정했다. 이로 인해 비판자들은 그들의 우려가 터무니없지 않다고 주장했다.

 

블룸버그 ETF 분석가 에릭 발추나스는 이를 음모론이라고 일축했다. 발추나스는 ETF 발행자나 수탁인이 실제 자산을 보유하지 않을 가능성은 불법이며 전례가 없다고 말했다.

비트코인 ETF는 투자자가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지 않고도 간접적으로 비트코인에 노출될 수 있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블랙록의 펀드에 투자자가 주식을 구매하면 블랙록은 그에 상응하는 비트코인을 코인베이스에 보관한다.

그러나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온체인 영수증을 보고 싶어 한다. 5월 초, 가명 거래자 “타일러 더든이 코인베이스가 블랙록에 페이퍼 비트코인을 발행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논란이 시작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