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증시 시황

2월 9일 미국 증시 뉴스 마감 시황, 가상화폐

by 기린그림 2023. 2. 9.
반응형

미국 3대 지수 1일 지수 차트

 

미국 증시 마감 시황

미국 주식 시장은 3대 지수 모두 하락 마감 했습니다. S&P 500 지수는 -45.86 (-1.10%) 하락한 4,118에 마감했으며, 다우존슨은 -207.68 (-0.61%) 하락한 33,949에 마감했으며, 나스닥 100 지수는 -232.90 (-1.83%) 하락한 12,495에 마감했습니다.

구글이  AI이벤트에서 공개한 인공 지는 버드가 기대에 못 미치는 실망감에 7% 넘는 하락을 했으며, 테슬라는 연일 강세로 200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유럽지수는 혼조세로 마감했는데 독일 닥스가  0.6% 상승했으며, 영국 FTSE는 0.26% 상승, 프랑스 CAC는 -0.0% 하락했으며, 유로 스톡 50은 0.0% 하락 마감 했습니다.

 

국내 증시

코스피 코스닥 국내 1일 지수 차트

국내 코스피, 코스닥 양대 지수는 모두 상승 마감 했습니다. 코스피는 31.93 (1.30%) 상승한 2,483으로 마감했으며, 코스닥 지수는 7.17 (0.93%) 상승한 779에 마감했습니다.

 

크래프톤은 지난해 4분기 매출이 4738억 원, 영업이익은 1262억 원으로 시장 예상치를 상회한 수치다. 이와 함께 약 2800억 원 규모로자사주 매입 소식도같이 발표를 했다. 배틀그라운드모바일 매출 호조의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모바일 데이터분석기업 센서타워에 따르면 PUBG 모바일 매출이 12월부터 중국과 동남아 시장에서 전월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하며 반등세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작년 주춤했던 게임 시장이 활기를 찾을 조짐을 보이면서 크래프톤의 실적 개선도 예상된다. 중국 게임 규제 완화 기조가 시작되며 올해 모바일 매출이 성장할 전망이다. 크래프톤 주가는 전일대비 6.31% 상승해 192,000 에마감 했다.

 

비보존제약은 오피란제린주의 임상 3상 결과 진통 효능과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오피란제린은 수술 후 통증을 비롯한 중등도 이상의 통증에 강력한 진통 효능을 지닌 비마약성 진통제다. 통증 신호를 전달하는 물질을 억제해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에서 약효가 나타는 방식이다. 비보 제약은 올해 상반기 내 식약처에 오피란제린주의 국내 품목허가 승인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다. 비보존제약 관계자는 이번 임상 3 상의 성공을 통해 수술 후 통증 치료제로서 마약성 진통제를 완전히 대체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이 같은 소식에 비보존제약 주가는 상한가로 마감했다.

 

환 율

원 달러 / 엔화 1일 가격 차트

원 / 달러 환율은 소폭 하락 중이며, 원 / 엔화는 소폭 상승 중이다.

 

미국 국채 금리

미국 10년 / 2년 만기 국채금리 1일 가격 차트

미국 10년 / 2년 만기 국채금리는 모두 소폭 상승 중이다.

 

개별 주식 뉴스

파월의 연설

어제 새벽에 파월의 연설이 있었는데 파월의 연설 직후 미국 주식시장은 크게 상승했습니다. 이에 대해 핵심내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추가 금리 인상은 데이터를 보고 결정한다.

파월은 금리인상의 질 물에 답하길 르 금리인상은 데이터를 보고 금리 인상을 지속할 수도 있고 이와 반대로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앞으로도 미국에서 발표되는 CPI, PPI, PMI, PCE, 고용지표등 여러 가지 지표를 관심 있게 봐야 할거 같습니다. 이는 지표가 어떻게 발표가 되는지에 따라 주가가 출렁이는 변동성을 맞이하게 될 거 같습니다.

 

2. 서비스 인플레이션이 안정돼야 한다.

앞으로는 인플레이션 둔화보다도 서비스 인플레이션 둔화가 더 중요하게 봐야 할거 같다. 이는 곧 임금상승이 되고 이는 인플레이션 둔화와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 둔화는 주거비 하락까지 반영되기 시작하면 더욱더 가속화될 수 있다고 말하면서 앞으로 서비스 인플레이션의 확연한 디스인플레이션 이걸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3. 시장이 방향성을 알고 미리 선반영 하기 바란다.

연준은 그들이 말하는 포워드 가이던스를 미리미리  시장에서 반영하기를 바란다고 발언했다. 연준이 말하는 것을 미리 시장에 반영해서 소비자들이 소비 심리가 위축되고 그로 인해 소비가 둔화되어 인플레이션이 꺾이는 것을 바랐다. 연준이 제시하는 포워드 금리 가이던스는 5%를 조금 넘는 수치이다. 그런데 시장에서는 그에 못 미치는 수치를 예상하는 듯싶다.

 

 

구  글 ( NASDAQ: GOOG)

구글 3개월 주가 차트

구글의 CEO순다르 치파이가 바드 챗봇을 출시한다고 발표를 했다. 일단 테스트용 버전을 출시하고 어느 정도 피드백을 통하여 일반인에게 오픈하는 형식이다. 

 

치파이가 블로그를 통하여 말하기를 바드쳇봇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자연어 인공지능인 람다를 통하여 구축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바드는 전 세계에 흩어 저 있는 지식을 모아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자연어 모델의 인공지능의 힘과 지능 그리고 창조력을 이용할 것이며, 또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구글 서칭엔진의 모든 것들을 합처서 양질의 인공지능 AI를 구축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하나는 쳇 GPT의 한계인 최신정보 까지도 함께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구글이 쳇 GPT와 견줄 수 있는 바드쳇봇의 탄생이 될 수 있을지 기대가 된다.

 

비트코인, 가상화폐

비트코인 온체인 데이터드 이 공급 위기와 그에 따른 가격 상승을 예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 됐다.

비인크립토는 사상 최고 수준에 도달한 장기보유자들의 축적, FTX붕괴 이후 거래소로부터 대규모 유출 등으로 비트 코이 조만간 중대한 공급 위기를 겪으면서 가격이 급등할 것으로 보도했다. 글라스노드 데이터에 의하면 비트코인 전체 공급의 78%는 현재 장기보유자들이 보유하고 있고 단기 보유자 비중은 22% 에그 친다, 현재 장기보유자 비중은 사상 최고 수준으로 반대로 단기 보유자가 최저 수준이다. 과거 이 같은 상황은 비트코인 가격의 바닥과 상관관계를 보이고 새로운 장기 강세장의 서막을 알리는 신호로 간준 된다고 한다.

 

비트코인 공급에서 장기 보유자 비중이 높을수록 단기 보유자 비중이 낮아 거래소에 매매에 이용될 비트코인 물량이 부족해지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고 실제로 거래소 비트코인 잔고는 2020년 3월 이후 줄어드는 추세로 나타냈고 특히 2022년 4분기에 급격하게 감소했다. 1년 이상 움직이지 않는 비트코인 비중이 사상 최고에 도달하는 장기기 보유자들이 축적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23년 비트코인 가격이 큰 폭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축적 흐름은 가속화되고 있다

비인크립토는 이런 추세는 비트코인 공급위기가 도래할 시간문제라고 진단했다. 

 

출처 - 시킹알파, 코인데스크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