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증시 시황

12월 22일 미국 증시 뉴스 마감 시황

by 기린그림 2022. 12. 22.
반응형

미국 3대 지수 1일 지수 차트

미국 증시 마감 시황

미국주식 시장은 3대 지수 모두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다우존스는 526.74(1.60%) 오른 33,376.48로 마감했으며, S&P500 지수는 56.68 (1.48%) 상승 마감, 나스닥 100 지수도 163.46 (1.48%) 오른 11,235.88로 마감했습니다.

독일이 1.54% 상승, 영국 런던증권거래소의 지수는 1.72% 상승, 프랑스 지수는 2.01% 상승 그리고 유로 STOXX 50 DMS 1.83% 모두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미국 컨퍼런스보드의 소비자신뢰지수가 발표 됐는데 12월 소비자 신뢰지수는 108.3으로 전월의 101.4보다 높은 수치이고 시장 전망치 101보다 높게 발표됐다. 이는 지난 4월 이후 최고치이다. 향후 12개월간 기대 인플레이션은 5.9% 발표돼 지난해 9월 이후 최저 수준이다. 또한 대표적인 소비재인 나이키 (NYSE:NKE)와 페덱스 (NYSE:FDX)의 실적도 시장 예상치를 상회 하는 실적 발표에 힘입어 주가는 3대 지수 모두 상승 마감했다.

국내 증시

국내 코스피/코스닥 양대 지수 1일 차트

코스피는 전일보다 -4.34(0.19%) 내린 2,328.96으로 마감했다. 코스닥은 전날보다 2.57(0.37%) 오른 705.70으로 마감했다.

한미약품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 감기약 수요가 급증하면서 한미약품의 양호한 실적이 예상돼서이다.
이 같은 주가 상승에는 호실적 전망이 주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앞서 증권사들은 최근 한미약품그룹 중국 현지법인 북경한미약품의 매출 성장 기대를 이유로 한미약품의 목표가를 상향조정 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의 호실적 전망이 예상된다. 주가 상승에는 시장에서 나온 포스코인터내셔널의 내년 실적 증가 전망이 주효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날 박종렬 흥국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경기침체와 업황 모멘텀 둔화에도 기존 사업의 견조한 실적 흐름 가능할 것이며 동시에 포스코에너지 흡수합병을 통해 외형 및 영업이익은 올해 대비 각각 8%, 31% 증가가 가능할 것이라 했다

환 율

원 달러/엔화 환율 1일차트

어제 일본발 충격에서 벗어나 원/달러 엔화 모두 안정을 찾으며 소폭 하락 했다.

미국 국채 금리

미국 10년/2년 국채 금리 일일 차트

미국의 10년/2년 국채 금리는 모두 소폭 하락 하였다.

개별 주식 뉴스

나이키( NYSE: NKE )

나이키 1년 주가 차트

나이키가 예상보다 보다 좋은 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나이키( NYSE: NKE )는 화요일 저녁 회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17% 증가한 133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Nike와 같은 소비재 회사에 인플레이션을 이기는 실적이 나왔습니다. 수익도 예상보다 6% 더 높았는데, 이는
요즘 같은 시장에 견고한 실적입니다..

나이키는 시장예상치를 상회했으며 전년도 분기 대비 놀라운 성장률을 보여 많은 투자자를 놀라게 했습니다. 회사가 겪고 있는 역풍은 이전에 우려했던 것만큼 영향력이 크지 않아 투자자들에게 희소식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주가의 프리미엄은 결코 싸지 않은 주가이기 때문에 투자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나이키는 주당순이익이 기대치를 33% 초과했고 예상치를 훨씬 뛰어넘었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시장 전문가들이 전년도 기간에 비해 상당한 주당 순이익 감소를 예측하고 있었음을 기억해야 하지만, 여전히 이익 상회는 큰 성과였습니다. 2022년 어려운 시장 여건에도 불구하고 주당 수익은 2022 회계연도 2분기에 비해 2% 증가에 그쳤습니다. 이는 특히 Nike의 프리미엄의 현재 가치 평가와 강력한 성장률을 고려할 때 그리 아주 큰 성과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인 텔 (NYSE:INTC)

인텔 1년 주가 차트

인텔은 저렴한 벨류에이션이지만 과거의 실적과 비교를 해봐야 합니다.

경제 전문가 폴 프랑케에 따르면 인텔의 주가는 5월 이후 또다시 -40% 하락했으며, 2023년 심각한 경제 위축 시나리오에서 20달러 미만으로 추가 -25% 하락을 배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현재 5.4%의 배당금은 오늘날 인텔 가격에 유혹적이지만 또 경제가 하락하기 시작하면서 아직 바닥이라고 말하지 못합니다.

많은 월가의 애널리스트와 투자자들은 2023년에 배당금 삭감이 일어날지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심각한 경제 위축이 그러한 논리를 더 증폭시켜줄 겁니다.
그러나 여기에 나쁜 소식이 있습니다. 미국의 장단기 금리역전 현상이 경기둔화를   확실하게 예측하고 있습니다. 역사가 과거의 사건을 반복한다면 이는 지금까지 36년 기간 동안 최악의 장단기 금리 역적으로 경기침체가 예상됩니다.

투자자들이 실제로 2023년 1분기 동안 공포에 질려 주식을 공황 상태로 매도한다면 인텔의 20달러 미만 하락은 피할 수 없으며. 그 후 연준이 더 낮은 금리와 새로운 양적완화로 구출한다고 가정하면 인텔은 하반기에 30달러 이상에서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강력한 배당 수익률은 20달러 미만에서 매력적인 매수 포인트가 될 것이라 합니다.

가상화폐

세계 최대 상장 암호화폐 채굴 기업 중 하나인 미국의 코어 사이언티픽(Core Scientific)이 파산 보호를 신청했다고 한다.
CNBC에 따르면 업계 최고의 암호화폐 채굴기업 중 하나인 코어 사이언티픽이 텍사스에서 파산 보호 신청을 할 계획이지만 암호화폐 채굴은 계속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확인된다. 최근 에너지 위기와 암호화폐 시장의 혼란으로 많은 채굴 기업이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상장 기업이 파산을 신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코어 사이언티픽은 에너지 가격 상승과 자금 조달 비용 또한  비트코인의 가격 하락으로 올해 말 즘엔 현금이 바닥날 수 있다고 분석한 바 있다. 코어 사이언티픽은 현금 흐름을 충분히 유지하고 있지만 암호화폐 시장의 약세로 채굴 장비 비용을 충당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코어사이언티픽의 주가는 전년 대비 98% 하락했다.

 

출처 - 시킹알파 -

반응형

댓글